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1117
한자 貯水池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경수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분포하고 있는 수리 시설.

[개설]

저수지는 하천이나 습지와 같은 지표수 용수원으로서 특히, 하천으로부터 용수를 충분히 확보할 수 없는 경우에 중요한 용수원으로 이용된다. 하천에서 직접 취수하는 경우보다 시설비가 많이 들고 수질도 떨어지나 풍부한 수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수온이 높기 때문에 농업 용수에 적합하다.

국내 다목적 댐에서 볼 수 있듯이 식수나 관개 용수의 공급 이외에도 홍수 및 갈수위 조절, 전력 생산, 관광지 조성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저수지는 하천 중간에 축조되는 경우와 하천의 물을 다른 곳으로 빼내 저수하는 경우로 나뉜다.

전자의 경우 집수역이 크고 불투수성 지질이 분포하여 침투와 누수가 일어나기 어려운 협곡이 건설에 유리하다. 그러나 상류로부터 흘러드는 토사는 저수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유송 토사량이 많은 하천은 부적합하다.

따라서 토사 퇴적으로 인한 저수 용량의 감소를 상쇄할 수 있는 예비분의 저수 용량을 감안하여 계획 저수 용량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계획 저수량에는 이외에도 침투와 증발에 따른 손실량을 고려해야 하는데 침투량은 저수 용량의 5~15%로 추정한다.

[현황]

서귀포시의 저수지로는 농업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시설인데, 주로 대정읍에 집중되어 있다.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리의 양돈장 저수지와 대정읍 신도리의 신도저수지, 대정읍 동일리의 대정저수지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