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존경하는 고령군민 여러분!
그리고 이렇게 「디지털고령문화대전」을 방문해주신 네티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령군수 곽용환입니다.
먼저 이렇게 「디지털고령문화대전」을 편찬하게 된 것에 대해 수고해주신 많은 연구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잘 알다시피 우리 고령은 선사시대의 암각화를 비롯하여 대가야시대의 고분군, 통일신라와 고려시대의 불교유적, 조선시대의 향교와 서원 등 유교 건축에 이르기까지 우수한 문화유산이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또한 악성 우륵을 비롯하여 송암 김면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위대한 선현들을 배출한 역사와 문화의 고장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우리 군에서는 고령지역의 선사문화, 대가야문화, 불교문화, 유교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대가야사학술회의와 유교문화학술회의를 꾸준히 개최해 오고 있으며, 최근 고령문화사대계를 편찬하여 고령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아울러 「디지털고령문화대전」의 발간이라는 대역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고령문화대전」은 고령과 관련된 자연지리, 역사·문화유산, 성씨와 인물, 정치·경제·사회, 종교, 문화·교육, 생활·민속, 구비전승·언어·문학 등의 내용을 총망라하는 인터넷 고령군지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고령을 일반 국민에게 널리 알릴 수 있다는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디지털고령문화대전」이 고령과 고령 사람들의 삶과 역사, 생각과 문화를 밝혀 고령지역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과거와 현재를 바탕으로 희망찬 미래로 도약·발전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사업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 고령의 역사, 문화를 밝히고 대가야르네상스를 통해 “희망찬 고령, 행복한 군민”의 군정목표가 성공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령군수 - 곽용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