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900432
한자 大加耶式土器
영어의미역 Daegaya Pottery
이칭/별칭 고령 양식 토기,대가야 토기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고령군
시대 고대/삼국 시대/가야
집필자 이형기

[정의]

삼국시대 고령 지역에 세워졌던 대가야를 중심으로 발전했던 토기.

[개설]

대가야식 토기는 대가야의 중심 고분군인 고령 지산동 고분군 출토 토기 중에서 고령의 지역 색을 가장 잘 반영하면서, 다른 지역의 동일 기종 토기에는 보이지 않는 고유한 특성을 가진 토기를 말한다. 고령 지역에서 만들어져 다른 지역으로 확산된 토기를 고령 양식 토기로 불러야 하지만, 대가야의 성장과 더불어 정치적 지배 영역을 확산하는 지표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대가야식 토기로 지칭할 수 있다.

대가야식 토기는 4세기 대에 바리모양그릇받침[鉢形器臺], 목긴항아리[長頸壺], 굽다리접시[高杯] 등의 모양이 완성되면서 고령적인 지역 색이 성립되기 시작했으며, 5세기 초가 되면 고령 지산동 고분군 축조와 함께 양식적인 완성을 이루게 된다. 이 무렵 대가야는 서쪽 내륙, 즉 거창과 함양, 남원까지 정치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대가야식 토기를 전파하였다. 6세기 들어 대가야식 토기는 경상남도 진주를 거쳐 고성 지역까지 확산되었다.

[뚜껑있는 목긴항아리]

뚜껑있는 목긴항아리[有蓋長頸壺]는 대가야식 토기 중에서도 가장 고령적인 특징이 강한 토기이다. 둥근 공 모양의 몸체에 가운데를 조른 듯이 중간 부분이 부드럽게 잘록한 형태를 한 긴 목 부분을 가지고 있다. 긴 목 부분은 돌대로 대개 3등분되고, 그 안에 밀집파상문(密集波狀文)이 새겨져 있다. 목 부분과 몸체의 연결도 S자형으로 부드럽게 이어져 전체적으로 곡선미와 함께 풍만한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입술부분은 안으로 굽어 뚜껑받이 턱이 되고 그 위에 단추형 꼭지를 가진 뚜껑으로 덮고 있다.

[바리모양그릇받침]

바리모양그릇받침은 뚜껑있는 목긴항아리와 세트를 이루는 대가야식 토기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그릇을 올려놓는 받침부가 깊숙하고 위로 넓게 벌어진다. 표면에는 밀집파상문과 침선문(針線文)이 새겨져 있으며, 팔자형(八字形)으로 벌어진 다리 부분은 3·4단의 돌대로 구분하고 3각형 투창을 상하단이 일치하게 뚫고 있다.

[원통모양그릇받침]

원통모양그릇받침[筒形器臺]은 중형 봉토분 이상에서만 출토되어 양은 많지 않으나 대가야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토기이다. 바리모양그릇받침을 엎어 놓은 듯이 넓게 퍼진 다리 부분 위에 아래 위가 비슷한 원통형의 몸체를 세우고 그 위를 볼록하게 솟아오르게 만든 다음 그릇 받치는 부분을 납작하며 넓게 벌어지는 형태로 만들었다. 몸통과 받침 부분에 삼각형 혹은 직사각형의 투창을 촘촘히 뚫고, 투창 사이에는 밀집파상문과 침엽문을 새겨 놓았다. 특히 몸통 부분 어깨에서 다리 부분 위까지 뱀 모양을 형상화한 세로띠를 네 군데 대칭되게 붙여 전체적으로 매우 화려하고 신비한 느낌을 준다.

[굽다리접시]

굽다리접시는 배신이 얕고 받침은 팔자형으로 벌어지나 대각의 최소지금이 배신 접합부보다 약간 아래에 있어 가운데가 약간 졸린 듯한 느낌을 주며, 유연한 곡선을 이루고 있다.

[뚜껑있는 굽다리접시]

뚜껑있는 굽다리접시[有蓋高杯]는 고령 양식 토기의 대표 기종 중 하나로 배신이 전체적으로 납작한 형태이고 대각은 무개고배나 바리모양그릇받침의 그것과 같이 팔자형으로 벌어지나 가운데가 졸린 듯하며 균형 있게 내려온다. 대각에는 방형이나 장방형 투창이 상하단 일치되게 뚫려 있어 범가야적인 양식을 보여 준다. 시간이 갈수록 전체적으로 납작해진다. 뚜껑은 배신과 같이 납작한 느낌을 주며 중앙에는 가운데가 약간 튀어나온 볼록 단추형이나 납작 단추형의 꼭지가 붙어 있고, 이를 중심으로 방사상 점열문대가 2~3줄 돌려져 있다.

[뚜껑접시]

뚜껑접시[蓋杯]는 약간 불룩하면서도 납작한 두 개의 토기를 아래위로 마주 덮은 것 같은 형태의 토기로 형태가 독특한 편이나 고령 양식 토기 분포 지역에서 흔히 부장되고 있다. 형태가 단순한 대신 적갈색 연질 개배와 회청색 혹은 회색의 경질 두 가지 종류로 제작된다. 처음 만들어질 때는 뚜껑에 점열문이 새겨진 단추형 꼭지 뚜껑이 사용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문양이 없어지고 꼭지도 유두형 꼭지로 바뀌고 개신도 점차 평평해져 수평적으로 변화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