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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풀이 노래」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901396
영어음역 Seongjupuri Norae
영어의미역 Song of The House Tutelary Deity
이칭/별칭 「성조풀이」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경상북도 고령군 다산면 좌학리
집필자 박영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민요|세시 의식요
기능구분 의식요
형식구분 선후창
가창자/시연자 손희탁[다산면 좌학리]

[정의]

경상북도 고령군 다산면 좌학리에서 성주에게 가정의 번영을 축원하며 부르는 의식요.

[개설]

「성주풀이 노래」는 성주신(城主神)에게 가정의 번영을 축원하는 무가(巫歌)인 세시(歳時) 의식요 중의 하나이다. 이를 「성조풀이」라고도 한다. 본디 무당이 성주받이를 할 때에 복을 빌려고 부르는 노래였다. 우리 민속에서 집터를 맡은 신령인 성조왕신과 그의 아내인 성조 부인은 집을 짓는 일부터 일문일족의 번영에 이르기까지 그 집의 길한 일이나 흉한 일을 도맡아 직접 다스린다고 믿어 왔다. 「성주 본풀이」라고 하는 서사적인 긴 노래가 있는데, 「성주풀이 노래」는 단순한 노래조로 된 것이다. 경상도 노래다운 꿋꿋한 멋과 시원스런 느낌을 준다. 굿거리장단에 맞춰 부르는데, 춤을 곁들이기도 한다.

[채록/수집상황]

2006년 김광순이 집필하고 도서출판 박이정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경북 고령군편에 실려 있다. 이는 김광순이 경상북도 고령군 다산면 좌학리로 현지조사를 나가 주민 손희탁[남, 70]으로부터 채록한 것이다.

[구성 및 형식]

「성주풀이 노래」는 무가에서 파생된 노래로 볼 수 있으며, 중부 지역 민간에서 널리 불려진다. 형식은 가사체로서 4·4조 연속체이며, 내용은 “성주본이 어디메냐 경상도 안동땅에 제비원이 본이로다.”로 시작하여 제비원에서 자란 소나무 재목을 베어다가 집을 짓는 과정을 묘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노래는 한 편이 90행 1연으로 된 비교적 긴 형식이다. 긴 것일수록 가사 중심이고, 곡은 단조하게 반복되어서 노래한다기보다도 읊조리는 음영(吟詠) 민요이다.

[내용]

성주대신아 지신아/ 성주 본이 어디 메냐/ 경상도 안동 땅에/ 제비원이 솔씨 받아/ 공동 산천에 던졌더니/ 그 솔이 점점 자라나서/ 소 버디기가 되었구나/ 소 버디기가 자라나서/ 대 버디기가 되었구나/ 대 버디기가 자라나서/ 왕장목이 되었구나/ 이 집 제목 내려갈 때/ 서른 세 명 역군들아/ 옥도끼를 울러 메고/ 소산에 올라 소목 내고/ 태산에 올라 대목 내어/ 앞집에 김대목아/ 뒷집에 박대목아/ 굽은 놈은 등을 치고/ 곧은 놈은 배를 쳐서/ 초가삼간 집을 지어/ 사모에 풍경 달아/ 동남풍이 불어올 때/ 풍경소리 요란하다/ 앗다 이 집 잘 지었네/ 이 집 짓고 삼 년만에/ 아들 애기 낳거들랑/ 한 탯줄에 칠팔 형제/ 정승 판사 점지하소/ 딸아기를 낳거들랑/ 정경 부인 점지하소/ 앗다 이 집 경사 났네/ 천년 만년 전념하소/ 조왕 대신아 지신아/ 이 솥에다 지은 밥/ 한 되 곡식을 안쳐도/ 서른 세 명 먹도록/ 자꾸 자꾸 부러 주소/ 일 년하고 열두 달/ 삼백 하고도 육십일/ 하루같이 전념하소/ 모시자 모시자/ 조왕신을 모시자/ 잡귀 잡신은 물알로/ 만복은 일터로/ 장독 대신아 지신아/ 꼬랑장은 물알로/ 단장은 일터로/ 일 년하고 열두 달/ 삼백하고 육십일/ 하루같이 전념하소/ 우물 대신아 지신아/ 동해 바다 용왕님/ 서해 바다 용왕님/ 남해 바다 용왕님/ 화합동심 하시어서/ 이 샘물이 철철철/ 천년만년 철철철/ 우마 대신아 지신아/ 목멘 송아지 사 넣어도/ 다락같이 키워 주소/ 일 년하고 열두 달/ 삼백하고 육십일/ 하루같이 전념하소/ 삽작대신아 지신아/ 눈 크고 코 큰놈/ 이 삽작에 오거든/ 부털장군 썩 나서어/ 물알로 해치우고/ 명복 많은 사람들은/ 이 삽작으로 들어오소/ 일 년하고 열두 달/ 삼백하고 육십일/ 하루같이 전념하소/ 오토 대신아 지신아/ 이 마당에 들른 손님/ 복도 많고 경사로다/ 보름달이 다가도록/ 빙빙 돌며 놀아보세/ 어화 세상 청춘들아/ 이내 말을 들어보소/ 우리 부모 날 기를 때/ 애지중지 기르면서/ 마른자리 진자리를/ 가려가며 키울 적에/ 금지옥엽 사랑하고/ 무릎에 올려놓고/ 금자동아 옥자동아/ 나라에는 충신동이/가정에는 효자동이.

[의의와 평가]

「성주풀이 노래」는 기능상 세시 의식요에 해당한다. 이 노래는 성주굿 무가에서 파생된 민요로서 한국 농민들의 소박한 행복관이 담겨진 축원 무가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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