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삼양 검은모래 축제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01043
한자 三陽-祝祭
영어공식명칭 Samyang Black Sand Festival
영어음역 Samyang Geomeun Morae Chukje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삼양동 삼양해수욕장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허영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2년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8월 중
행사장소 제주시 삼양동 삼양해수욕장
주관처 제주시 삼양동 청년연합회|삼양동사무소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삼양동 삼양해수욕장에서 개최되는 검은 모래를 주제로 한 축제.

[개설]

예로부터 삼양해수욕장의 검은 모래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검은 모래로 찜질을 하면 신경성 질환, 비만증 치료, 관절염 등 성인병에 탁월한 효험이 있다고 민간에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삼양해수욕장은 7월 중순에서 9월 하순까지 모래찜질을 하려는 사람들로 붐빈다.

또한 삼양해수욕장의 검은 모래는 입자가 고와 해수욕장으로도 인기가 좋으며, 모래찜질로 뜨겁게 달궈진 몸은 해변에서 솟는 차가운 용천수로 식힐 수 있다.

[연원 및 개최경위]

제주시 동부 지역 해수욕장 중에서는 삼양해수욕장의 규모가 가장 컸으나 1970년대 수원지 개발로 인해 제 기능을 담당하지 못하였다. 그러다 2002년 삼양해수욕장 되살리기 운동을 전개함에 따라 해수욕장으로 재지정되어 삼양 검은모래 축제를 개최하게 되었다.

[행사내용]

대학생과 동민들이 직접 검은 모래의 특성을 살린 검은모래 조각전시회를 제작하고 있으며, 커다란 통을 제작해서 장어잡이체험을 실시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윷놀이대회, 가족모래성만들기(모래뜸체험), 어린이합기도 및 태권도 시범, 서각전시, 어린이수영대회, 한여름밤의 재즈페스티벌, 불꽃놀이, 캠프파이어, 윈드서핑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고 있다.

[현황]

2002~2003년 행사까지는 동네잔치 형태로 치러지다가 2004년 제3회 행사부터 널리 홍보가 되어 삼양 검은모래 축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었다. 삼양 검은모래 축제와 함께 삼양해수욕장 인근에 있는 불탑사 오층석탑제주 삼양동 유적을 둘러볼 수도 있다.

제주시 종합터미널에서 동회선 완행버스를 타거나, 제주시 내에서 삼양행 버스를 타고 삼양동사무소에서 하차하면 삼양해수욕장까지 15분 정도가 소요된다. 또는 승용차로 제주국제공항에서 12번 국도를 따라가면 된다.

[참고문헌]
  • 제주시(http://www.jejusi.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