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가곡호두동동주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0776
한자 柯谷胡桃-酒
영어공식명칭 Gagokhodudongdongju
이칭/별칭 호도동동주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특산물/특산물
지역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 탕곡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은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특산물
용도 식용

[정의]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 탕곡리에서 생산되는 지역 특산물.

[개설]

전통주는 전통문화 전수 및 보전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주류, 주류 부문의 대한민국 식품명인이 제조한 주류, 농어업경영체 또는 생산자단체가 제조하는 주류를 말한다. 즉 전통주는 기존의 민속주와 농민주[지역특산주]를 아우른다.

[연원 및 변천]

삼척시의 전통주로는 불술, 귀리술, 가곡호두동동주가 있다. 가곡호두동동주는 제사상이나 명절 차례상에 올리던 술로, 약간 신맛이 난다. 혈액 순환 및 담, 허리가 아플 때 약술로 많이 이용하였다.

[제조(생산) 방법 및 특징]

가곡호두동동주의 주재료는 찹쌀, 누룩, 엿기름, 호두이다. 제조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한다. 먼저 누룩을 물에 5시간 담근 후 짜서 항아리에 붓는다. 이때 사용하는 물은 찬물이어야 한다. 엿기름도 누룩과 마찬가지로 물에 5시간 담근 후 짜서 항아리에 붓는다. 찹쌀은 고두밥으로 쪄서 식힌 다음 항아리에 넣고 마지막으로 볶은 호두를 찧어 놓은 다음 뚜껑을 덮어 두었다가 보름이 지난 후 마신다. 가곡호두동동주는 이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유산균 발효가 된 막걸리여서 많이 마셔도 머리가 아프지 않지만 수입산 호두를 사용하면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국산 호두를 사용한 호두동동주를 확인하는 것이 요구된다. 가곡호두동동주는 여름엔 3~4개월, 겨울엔 5~6개월 냉장 보관하면 된다.

[현황(관련 사업 포함)]

삼척시의 전통주인 가곡호두동동주는 현재 왕성하게 생산되지 않고 집에서 빚는 가양주(家釀酒) 형태로 소량 생산되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08.14 농림수산식품부 지정 명칭 변경 현행화 전통식품 명인 -> 대한민국 식품명인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