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1347
한자 鳥飛洞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강원도 삼척시 조비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차장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법정동

[정의]

강원도 삼척시에 속하는 법정동.

[명칭 유래]

조비동은 본래 명성곡(明星谷)으로 불러오다 1759년 사비리(沙飛里)로 개명되었고 그 후 조비리(鳥飛里)가 되었다.

[형성 및 변천]

조선 연산군 때 박(朴)씨, 김(金)씨가 개척하였다고 하며, 선조 때 김일생(金一生), 숙종 때 진(陣)씨, 김(金)씨가 이주해왔다.

[자연환경]

강원도 삼척시 조비동은 서쪽에 성굴산, 북쪽에 삿갓봉, 중앙에 율목산이 서로 대치하며, 여심천은 여심령 밑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흘러 적노동으로 들어간다. 조비1리는 뒤로 근산을 배경으로 앞에는 접딩[접등], 옆으로 진등재와 동산터로 둘러싸였다.

[현황]

조비1리는 예전에 고전곡과 내고전곡이라는 두 개의 자연마을로 구성되어 고전동이라 불렸는데 현재는 1반 음지말·거리말, 2반 양지말, 3반 찰고박골·골안으로 구성되었다.

조비2리는 각호산, 요가동, 치저의 3개 자연마을이 합쳐져 세비실이 되었다.

자동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는 1970년대 장자광업소[쌍용자원개발의 전신]가 들어오면서 개설되었고, 조비동에서 여삼동까지의 도로는 기존의 도로가 좁아 1979년 삼척공업전문학교 학생봉사단의 확장작업으로 준공되었으며 버스는 1982년 4월 10일 개통되었다.

서쪽에 있는 성굴암은 폐지되었으나 마을터에 석불이 남아있어 아직도 치성당을 만들어 제를 지내기도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